구속과 성숙을 위한 삶의 모델

About the Life Model - Korean

상처 받은 사람들이 일생을 단순히 회복하고그럭 저럭 살아가도록 하지 않기 위해서 적은 숫자이지만 헌신된 사람들- 목회자들, 상담가들, 기도하는 사람들, 구제사역을 하는 사람들, 학대에서 치유받은 자들, 지원하는 사람들, 부모들이 함께 탐구하고, 연구하고 기도해서 우리의 삶이 탄생에서 부터 죽음까지 어떻게 이루어져햐 것인가- 하는 삶의 모델을 만들게 되었다.

, 테이프, 비디오, 많은 모임과 세미나에서 점점 많이 삶의 모델의 견해가 사용되어지고 있지만 모델의 욧점은 인생 모델; 예수님 따라 살아 가기(한국 심리연구소 출판)라는 작은 책에서 밝혀지고 있다. 책은 여섯종류의 언어로 번역 되었다. 삶의 모델은 세계적으로 마음의 상처치유, 중독으로부터 회복, 공동체 개발, 교회의 발전 계획, 자녀양육, 기독교선교등 여러분야에서 사용되어지고 있다.

삶의모델은 그이름이 암시하듯이 인간의 수태으로터 죽음까지를 다루는 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개념은 다시말하자면 인간의 삶이 땅에서  일반적으로 어떠한가를 다루기보다는 어떻게 전개되어져야 하는가를 말하고 있다. 삶의 모델은 인간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다섯가지 요소가 필요하다고 밝히고 있다.

            1. 소속감

            2. 삶을 주고 받음

            3. 고통(부조화)에서 회복할수 있는 능력

            4. 성숙

            5. 하나님이 주신 마음으로 살아가기

다섯가지 요소들은 우리가  자연스럽고 영적으로 평온한 가정에서 즐거움과 슬픔을 함께 나눌때 개발되어진다. 삶의 모델은 인간의 성장과 회복을 함께 다루고 있으며 다섯가지요소들은 우리 삶의 육체, 감정, 가족, 공동체 영적 성장과 성숙에 모두 적용된다. 첫번째부터 다섯번째까지 순서데로 따라간다면 강인하고 건강한 인간 성장과 성숙을 가져오며, 거꾸로 진정한 하나님이 주신 마음으로 살아가기로 부터 시작하면 다섯가지 요소들은 인간의 성장과 성숙을 진단할수 있는 매우 좋은 방법이 된다.

성장과 성숙의 실패원인이 무엇인가를 알아냄으로서 우리는 회복의 과정을 찾아 갈수 있는 방법을 개발할수 있다. 삶의 모델은  개인, 가족, 그리고 공동체로서의 정체감을 회복해서 우리가 말하는 하나님이 주신 마음으로 살아가기”  라는 개념과 완전히 일치하여 진정한 자신의 정체감을 가지고 살아가게 한다. 진정한 정체감은 개인적이기도 하지만 또한 공동체적 개념이기도 하다.

인간이 탄생후 2년동안은 뇌의 우측 반구에서 통제센타가 개발 된다. 센터는 우리의 생명, 신체를 관리하며 제대로 개발된다면 삶의 폭풍가운데서도 우리를 지켜 준다. 우리는 통제 센타를 회복시키고 단련 시켜야 한다. 통제 센타에서 우리의 감정이 관리되고, 우리 자신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며, 외부세계와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게 한다.

우리는 삶에서 일어나는 감정의 강도가 통제센타에 존재하는 부분의 기능이 서로 조화 할수 있는 능력을 초과할때 상처를 받게 된다. 성장과 성숙이라는 개념은 평안을 주는 기쁜 소속감의 연결을 통해서 뇌의 강한 통제센타를 개발하는 것을 말하며 우리가 기분이 불쾌 때도 다시 즐거움으로 돌아 갈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는 정체감을 우리가 가지고 있는 성격의 특징을 경험있고 노련한 다른 사람의인도를 따라서 나타낼수 있을 때에 개발할수 있다정체감은 식물이 씨로 번식하지만 또한 살아있는 줄기를 잘라서 땅에 꽂음으로서 번식시키는 것처럼 증가 시킬수 있다. 이렇게 정체감을 성장시키는 방법은 성숙한 다른 사람으로 부터 받게 됨으로서 우리의 신체적, 감정적 그리고 영적인 면에서 동일하게 작용한다.

삶의 모델이 그리스도인의 모델이 될수 있는 것은 구속과 성숙의 과정을 연결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든 사람이 정확하게 성숙하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에 동의하는 반면 모든 인간은 인간적인 방법으로 완전한 성숙에 이를수 있다고 말한다. 그렇지만 그리스도인들은 도움이 없이는 불가능하다 말한다어떤사람들은 인간 성숙에 필요한 요소들이 사람 속에 이미 주어 졌다고 믿는다. 그리스도인은 그렇지만 아직도 부족하다 믿는다.

인간은 하나님과 함께 협력함으로서 본래 하나님이 주신 삶을 충분히 누릴수 있다. 하나님은 분명히 자신의 책임과 인간이 해야할 분야를 확실하게 분리해 놓으셨다. 하나님은 구속을 책임 지시며 성숙하는 것은 인간이 일이다.

삶의 모델은 개인, 가족, 교회 그리고 공동체가 처음부터 마지막 까지 이루어야 전인적인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삶의 모델은 상담, 회복, 목양, 기도 구제사역, 내적치유, 자녀양육, 신체양육과 건강등에 이용 할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모델은 약물 중독자들의 회복 프로그램에 국제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또한 교회 사역 모델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선교분야에서는 선교사 자녀들의 회복을 위한 모델로 채택 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학대와 내적 상처의 피해자들을 다루는 거의 모든 사역의 분야에 삶의 모델이 주요한 한분야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모델의 이론은 미국 켈리포니아 있는 목자의 에서 개발 되어진 것이다. 목회자들, 상담가들, 기도팀 사역자들, 평신도 지도자들, 중독에서 회복하고 있는 사람들, 그리고 여러분야의 이론적 견해로 뒷받침 국제적 위원회가 함께 협력하여 그리스도인의 삶의 모델을 만들게 되었다.

여기에 제시된 이 삶의 모델은 한국어로 번역된 내용이다.

Korean Life Model Resources